본문 바로가기
IT/맥라이프

애플 펜슬, 구입하면 잘 쓸 수 있을까?

by hansphoto 2020. 5. 25.

  안녕하세요! 애플 제품을 좋아하는 포토그래퍼 한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제가 쓰고 있는 애플 펜슬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일단 저는 그림을 그리지 않고, 순수 메모를 하려는 목적으로 구입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이패드의 생산성을 끌어올리기 위한 도구가 애플 펜슬이라고 생각하고 구입을 하였죠. 구입 전에 잘 활용할 수 있을까 반신반의하면서 구입을 하였는데요, 막상 구입을 하고나니 꽤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저의 애플 펜슬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게요.

  현재 판매 중인 애플의 모든 아이패드는 애플 펜슬이 적용이 됩니다. 아이패드 6세대와 7세대, 그리고 아이패드 에어 3세대, 아이패드 프로 2세대가 동일한 애플 펜슬 1세대와 호환이 되며, 아이패드 프로 3세대와 4세대가 애플 펜슬 2세대를 호환하고 있죠. 

애플펜슬 1세대 아이패드6세대, 아이패드 7세대, 아이패드 에어3, 아이패드 미니5, 아이패드 프로2세대
애플펜슬 2세대  아이패드 프로3세대, 아이패드 프로 4세대

  2세대의 애플펜슬은 다음 버전이기 때문에 그립감과 추가 버튼, 충전 방식 등 1세대와 다른 좋은 기능을 갖추고 있죠. 그러나 1세대 또한 여전히 아직까지 아이패드의 생산성을 끌어올려 줄 좋은 기기입니다.

 

  과연 애플 펜슬을 구입하시기에 앞서, 과연 애플 펜슬이 나에게 얼마나 좋을지, 그리고 내가 과연 잘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저의 사용 후기를 앞서 말씀드리자면, 애플 펜슬은 펜의 역할을 아이패드에서 충분히 잘 수행하는 기기라는 점입니다. 아이패드마다 조금씩 생산성의 차이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두 가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1. 필기

 

  펜은 기본적으로 글을 쓰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글을 쓰는 것은 사실 키보드와 같은 타이핑으로 대체된 지 오래죠. 그리고 다시 펜슬을 잡고 일일이 글을 쓴다는 것은 생산성에서 보자면 조금 떨어지는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 펜으로 메모를 하셨던 분들은 펜으로 글을 쓰는 행위의 매력을 이미 알고 계시고있죠. 펜은 타이핑과는 달리 천천히 생각을 하며 글을 쓰게 해 주고, 글을 쓰는 것 외에도 간단한 그림과 도형을 그리기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일들을 매일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학생들이죠. 학생들은 노트 필기를 통해 공부한 것을 학습합니다. 타이핑으로 학습을 하는 학생은 없죠. 그만큼 필기는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이 있더라도 없어지지 않는 것이며, 오히려 애플 펜슬은 필기의 중요성 덕분에 다시 나온 IT기기일 수 도 있겠습니다. 

  게다가 종이가 필요치 않으며, 필기 한 것은 대부분 클라우드를 통해 보존되죠. 아이패드 하나로, 여러 권의 공책을 가지고 다니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도 메모를 좋아해서 애플 펜슬을 구입한 경우죠.  

가볍게 마인드 맵을 그리기에도 좋습니다

  2. 드로잉 

 

  아이패드 중에 120hz 프로모션의 기능을 가진 제품들이 나왔죠. 아이패드 프로 2세대의 시작으로 아이패드 프로 3세대와 4세대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점은 120hz 프로모션의 디스플레이를 가진 아이패드는 펜이 디스플레이에 반응하는 속도가 더 좋아졌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애플 펜슬의 즉각적인 반응 속도는 그림을 그리시는 분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죠. 

  저는 그래서 전문적으로 그림을 그리시는 분들이 바로 아이패드 프로 2세대 이상을 사용하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종이에 직접 그리는 정도의 밀착된 펜과 드로잉은 분명 더 도움이 되실 테니까요. 

 


애플 펜슬,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1. 구입하시기에 앞서 계속 종이에 메모를 해오셨던 분들

 

 2. 필기를 통해 공부를 하는 학생분들

 

 3. 그림을 그리는 걸 좋아하시는 분들

 

 4. 드로잉이 직업이신 분들(일러스트레이터, 웹툰 작가)

애플 펜슬, 이런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1. 평소 메모나 그림 그리기를 원래 하지 않으셨던 분들

 

2. 손가락 터치로 충분히 할 수 있는 것을 펜슬로 하면 편할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애플 펜슬이 생산성을 올려주는 좋은 도구이기는 하지만, 원래 평소에 메모와 그림을 그리지 않으셨던 분들에게는 그리 좋지 못한 기기가 될 수 있습니다. 평소 펜을 안 쓰셨던 분이 갑자기 메모와 그림 그리기 같은 습관 만드시기는 어렵죠. 

 

  애플 펜슬이 손가락보다 더 세부적인 터치를 가능하게 하는 건 맞습니다만, 그걸 위해 애플 펜슬을 구입하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항상 휴대해야 되는 기기이다 보니 귀찮음에 결국 손가락 터치만을 이용하고 애플 펜슬은 이용하지 않게 되실수 있죠. 

 

  애플펜슬은 분명 새로운 IT기기로써 아이패드의 생산성을 끌어올려줄 좋은 기기입니다. 문명이 발달하여 펜보다 타이핑이 우선시 되었지만 펜이 없어지지 않는 이유와 마찬가지로, 펜이 가진 특유의 생산성을 애플 펜슬이 보여준다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댓글